‘국민도서관책꽂이’와 ‘어브로딘’, ‘좋은현상’, 빅뱅엔젤스 5월 투자설명회 참가

빅뱅엔젤스(대표 황병선)는 지난 5월 25일 빅뱅엔젤스 파크에서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유망기업 투자유치설명회인 “빅뱅엔젤스 5월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5월 투자설명회에서는 도서 공유 플랫폼 “국민도서관책꽂이”와 거품없고 정직한 새로운 유학 O2O 플랫폼 ‘뉴학’을 서비스하는 “어브로딘”, 비디오커머스 전문기업 “좋은현상”이 초청되어 각각 1시간의 발표와 Q&A 시간을 가졌다.

 

국민

“국민도서관책꽂이(대표 장웅)”는 온라인 도서공유 플랫폼으로서, 책 보관 장소와 대여시스템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독서가는 책을 국민도서관 책꽂이에 맡김으로써 일반독자들이 읽을 책을 공급하며, 일반독자들은 책을 대여함으로써 독서가들이 책을 보관하기 위한 공간비용을 거들어준다. 현재 국민도서관 멤버쉽 종류는 연회비와 제공되는 서비스에 따라 하늘회원, 대지회원, 떡잎회원, 씨앗회원으로 나뉘며, 등급별로 최대 2,000권까지 책을 보관할 수 있고, 유료 회원이 아니더라도 택배비만 지불하면 최대 20권의 책을 2개월 동안 대여할 수 있다. 현재까지 국민도서관책꽂이에 보관된 책은 8만 2천여권이며, 회원수는 1만 2천여명이다. 향후 국민도서관책꽂이는 국도 스카우터, 위시리스트 버스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서비스를 강화시킬 예정이다.

어브로딘

“어브로딘(대표 강호열)”은 정직하고 거품없는 유학 O2O 플랫폼 ‘뉴학’을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현재 존재하는 유학원 서비스들은 방문상담을 통해 진행 해야하는 불편함을 가지고 있고, 유학원 커미션으로 인해 가격이 매우 높게 책정 되어있다. 뿐만 아니라 왜곡된 정보를 제공하며, 학비송금의 리스크를 가지고 있다. 강호열 대표는 유학관련 업계에서 10여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들을 개선하고자 ‘뉴학’ 서비스를 준비하게 되었다. ‘뉴학’은 Watson 기반 온라인 챗봇, 카카오 기반 자동응답 솔루션으로 온라인 상담을 진행하여 쉽고 편리하게 정보를 찾을 수 있고,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여 넓은 선택의 폭을 제공한다. 원가를 공개한 공정거래를 통해 타서비스 대비 30%이상 유학 비용을 절감시켜주고, PG이용 결제 및 해외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전결제를 통해 학비를 보호해준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뉴학’은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정식 서비스는 올해 7월 오픈 예정이다.

 

좋은현상

“좋은현상(대표 유현상)”은 비디오 커머스 전문 기업으로, 30여명의 전현직 쇼호스트와 함께 쇼호스트 MCN 기반의 비디오 커머스로 시작한 기업이다. 현재는 홈쇼핑 기반의 비디오 커머스 기업으로, 좋은현상의 브랜딩 상품을 개발, 제조하고 있다. ‘좋은현상’이 선보였던 첫 제품은 하루 한 장 항균 수세미 ‘와이즈와이프’로,  작년 8월 론칭 4개월 만에 매출 20억을 돌파하였고, 올해 두번째 제품으로 1회용 싱크대 거름통 ‘자연으로’를 출시하였다. ‘자연으로’는 평소 설거지 후 더러운 싱크대 거름통을 청소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환경까지 생각하면서 만들어진 제품으로, 성공적인 GS홈쇼핑 론칭을 통해 목표대비 140%의 성과를 이루었다. ‘좋은현상’은 다음 제품으로 디자인 프라이팬 ‘알로아’, 자연분해 1회용 변기솔 ‘녹아요’, 자연분해 1회용 욕실거름망 ‘욕망’을 론칭할 예정이다. 향후 ‘좋은현상’은 글로벌 런칭을 통해 국내를 넘어서 글로벌 홈쇼핑 플랫폼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글로벌 비디오 커머스를 런칭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한편 매달 정기적으로 투자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는 빅뱅엔젤스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IT 기반의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유치와 육성을 지원한다. 특히 콘텐츠/미디어, 사물인터넷, 커머스 플랫폼 분야를 집중적으로 발굴하고 있는 기업이다.  주요 성과로서는 2017년 현재까지 60개 이상의 초기 투자 유치를 지원하였고, 대표적인 투자 포트폴리오에는 레진코믹스와 크레모텍이 있으며 단순한 엔젤투자만이 아니라 투자/자문가의 멘토링을 제공해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빅뱅엔젤스는 현재 ‘2017년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과 ‘2017년 엑셀러레이터 연계지원사업’ 주관기관으로서, 스타트업을 선정하여 보육 및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빅뱅엔젤스 파크에서 열린 이번 행사를 통해 빅뱅엔젤스는 투자유치에 성공한 기업을 대상으로 향후 투자 자금 지원 뿐 아니라 분야별 전문인력을 활용한 맞춤형 자문‧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